티스토리 뷰

이유없이 가려움 :: 피부 가려움의 원인과 대처법



자는데 갑자기 벌떢 일어나는 순간이 있습니다.

다리에 벌레가 스멀스멀 기어오는 듯한 느낌을 받기도 하지요. 그런데 보면 아무것도 없습니다.

분명 저는 느꼈는데 말이죠.

그건 다리 뿐만 아니라, 팔, 가끔은 머리속 두피, 얼굴 등 전신이 그런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이렇게 이유없이 가려움의 원인은 무엇인지 대처법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유없이 가려움의 원인은 대개 건선, 무좀 등과 같은 피부 질환이 대부분입니다. 건조한 피부가 심해지거나, 노화현상 중 하나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런데, 전신이 가렵다는 것은 피부가 건조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봅니다.

 

가려움증의 경우 아침보다 저녁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한방에서는 혈액순환의 문제로 가려움증 현상이 나타난다고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 같이 서구화된 식습관을 가진 20세 미만의 청소년들에게서 이런 가려움증이 많이 발병한다고 합니다. 원인으로는 인스턴트 섭취등의 서구화된 식습관, 스트레스와 과로 등을 들수 있습니다.



피부질환 중 건선의 경우 온 몸에 붉은 반점과 은백색의 각질이 생기고 가려움을 동반하며, 심할 경우 고름이나 진물까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통상적으로 무릎, 팔꿈치에 가장 많이 생기며, 엉덩이나 머리 두피에도 흔히 나타난다고 합니다. 


건선은 보통 습도가 높고 햇볕이 강한 여름에는 덜하고, 건조하고 햇볕에 노출되기 어려운 겨울에 증상이 심해지며, 외상 혹은 피부에 상처를 일부러 만드는 행위, 피부를 심하게 긁은 상처를 내면 발진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이유없이 가려움, 피부 가려움의 대처 방법으로는 근본적으로 피부를 촉촉하게 만드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 소금으로 하는 전신 목욕법(해수욕) 


동의보감에 나와있는 방법으로 전신 목욕법이 있습니다. 바로 소금을 이용한 것입니다. 마그네슘, 요오드 등이 함유된 해수는 신경안정과 불면증 치료에 좋으며 심장 기능 개선 등의 효과 있다고 합니다.

반면에 서양에서는 비슷한 목욕법이 있는데요. 베이킹소다와 오트밀을 넣어서 목욕을 한다고 합니다.


* 오미자 차 


오미자 10g 을 달여서 1일 3회 꾸준히 섭취하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또한 오미자에는 스트레스 해소와 숙취해소에도 효과가 있으며, 오미자 특유의 신맛에는 갈증을 해소하는 성분이 있어 갈증해소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기도 합니다. 


* 생지황


생리주기가 일정하지 않은 사람에게 좋으며 체질개선과 혈관 질환 치료 등에 좋은 약효로 쓰입니다. 또한 몸속에 열기운을 낮춰주어 해열효과가 있으며 체내의 해독작용에 관여하며 체력보강, 염증제거에 아주 좋은 약효입니다.


* 오트밀 목욕법


풍부한 식이섬유와 베타글루칸 성분 함유로 콜레스테롤 낮추는데 효과가 있는 오트밀은 수분 포용력이 좋아 화장품 등에 주성분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오트밀을 세안시 활용하면 각질제거와 피지 억제, 높은 보습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트밀의 보습효과는 민감한 피부를 진정시켜주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유없이 가려움 증상을 완화시켜 줄 것입니다.



* 카모마일 차


카모마일은 아토피, 피부 염증, 여드름 등의 피부 트러블을 진정시키고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국화과 식물입니다. 피부 보습과 함께 살균, 소독 효과가 있기 때문에 피부 진정에 아주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서 신경을 안정시켜주고 숙면을 유도하므로 가려움증 때문에 불면증이 심한 사람에게 아주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