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초대사량 계산기 :: 나의 기초대사량과 비만도 체크하기



다이어트를 많이 해보셨을 것입니다. 그런데 다이어트에서 가장 무서운 것이 바로 요요 현상입니다.

요요 현상없는 다이어트는 바로 기초대사량을 늘려야 한다고 하는데요.

대체 그 기초대사량은 어떻게 늘려야 하는것인지, 내가 현재 활동하는 양으로는 어느정도의 기초대사량이 나오는지 기초대사량 계산기 사이트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초대사량 계산기(http://img.enuri.gscdn.com/html/health_guide/Health_4.html) 에 접속합니다.



이 사이트는 크게 4개의 메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초대사량/비만도 계산기, 운동별 칼로리 계산기, 식사패턴 Q&A, 다이어트 도우미로 이루어져 단순히 기초대사량 측정만 가능한 것이 아니라, 관리법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있습니다.


먼저, 기초대사량/비만도 계산기에서 성별, 키, 몸무게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활동량을 입력합니다.

계산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결과값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남자, 키는 175cm, 몸무게는 70kg 아주 가벼운 활동을 한다고 입력해서 결과를 보니, 표준체중이 나옵니다. 비만도는 4%이구요.

현재 몸무게가 표준체중보다 20% 이상 더 나가면 비만이고, 10~20%는 과체중, 10% 이하는 정상입니다.(근육남녀 제외)

비만도가 4%이니 정상 범위에 속하네요.

그리고 운동별 칼로리 계산기 메뉴를 보겠습니다.


입력하는 값을 동일합니다. 성별, 키, 몸무게 입력 후 운동량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계산하기를 누르면 비만도와 운동 칼로리 결과가 나옵니다.



식사패턴 Q&A 메뉴입니다.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1. 아침은 꼭 챙겨먹는다.

2. 일생생활에서 활동량 늘린다.

3. 하루에 1시간씩 꾸준히 운동한다.

4. 균형 잡힌 식단과 고단백질 식품 섭취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딱 그대로의 방법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메뉴는 다이어트 도우미 입니다.


집안에서 운동하고 싶으신 분들, 복부비만 관리받고 싶으신 분들, 지압효과까지 누리고 싶은 분들에 대해 각 운동법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 화면의 우측 하단에 보면 상세보기 버튼이 있는데요. 이것을 누르면 각 운동에 대해 좀더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기초대사량 산출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기초대사량 산출법

남자 : 66.47 + (13.75 X 체중) + (5 X 키) - (6.76 X 나이)

여자 : 655.1 + (9.56 X 체중) + (1.85 X 키) - (4.68 X 나이)


또한 기초대사량 계산기에 대한 정보는 각 지역의 보건소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각 지역의 보건소 홈페이지 접속 > 건강 이음터 > 건강계산기 메뉴를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기초대사량 계산기에 대해 세가지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였습니다.

첫번째는 기초대사량 계산기 사이트에 접속하는 것이었구요, 두번째는 기초대사량 산출법에 대한 산수계산이 있었구요. 세번째는 각 지역의 보건소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확인하는 것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