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냉방병 예방 & 냉방병 원인 및 체크 리스트



냉방병은 여름철 또 다른 감기의 한 형태인듯합니다.

꼭 감기의 증세랑 비슷하거든요.

냉방병 증세는 몸이 으슬으슬 춥고, 온몸이 쑤시고 아프며, 앞머리가 무겁습니다.

두통도 있고, 피로감도 있으며, 집중이 잘 되지 않아 업무 처리에 지장이 많습니다.


예전에는 이런 병명이 없었습니다. 한여름에 무슨 감기냐 라고 했었지요.

하지만, 에어컨 사용이 늘어나고, 이런 병증에 대한 명칭이 붙었습니다. 바로 냉방병이지요.


혹시 회사에서 근무하실 때 코가 막히고 재채기, 콧물을 동반하거나, 아랫배가 묵직하고 차고, 소화가 잘 안된다면 냉방병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냉방병 체크 리스트

- 최근 설사나 복통 등 위장 장애가 있다.

- 온몸이 떨리고 근육통이 있다.

- 식욕부진과 불면증이 있다.

- 두통, 기침과 콧물 등의 감기 증세가 2주 이상 지속된다.



냉방병 원인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이 일 것입니다. 

10도 이상 차이나게 해 놓고 생활한다면 우리 몸이 양 온도 사이에서 적응을 제대로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자율신경계에 무리가 오게 되지요. 


또한, 에어컨의 냉각수나 공기가 세균들로 오염되고 이 세균들이 냉방기를 통해 사람들을 감염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로 레지오넬라균에 의한 감염에 의한 것이지요.


마지막으로 말씀드린 냉방병 원인은 부족한 실내 환기입니다. 에어컨을 틀게 되면 환기를 자주 안하게 됩니다. 하지만 환기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실내에서 발생하는 화학성분이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되므로 냉방병 원인이 됩니다.



그러면 냉방병 예방 하는 방법으로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냉방병 예방 - 실내외 온도 차를 5~6도로 유지하기

정부에서 권장하는 여름철 냉방 온도는 26도입니다. 솔직히 26도도 덥지요. 그래서 이 온도를 지키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실내외 온도 차를 반드시 5, 6도로 맞추셔야 건강한 여름을 날 수 있습니다.


냉방병 예방 - 환기 시켜주기

한시간에 한번씩 환기 시켜주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지만, 적어도 3시간에 한번씩은 5분 이상 꼭 환기시켜주셔야 합니다.


냉방병 예방 - 충분한 수분 섭취하기 & 찬음식 자주 먹지 않기.

우리 몸의 수분을 충분하게 해주어야 합니다.그리고 찬음식을 자주 먹어 배탈이 나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냉방병 예방 - 에어컨 청결 상태 확인

냉각수나 에어컨 필터의 청결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 줍니다. 


냉방병 예방 - 비타민C 섭취 & 몸을 따뜻하게 하기

평소 과일등을 충분히 먹어 비타민 C 섭취를 하도록 합니다. 또한 따뜻한 차를 마셔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과로와 수면부족이 되지 않게 합니다. 몸의 면역력을 증가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냉방병 증상 중 여성에게는 생리 불순, 생리통이 심해지는 증상도 있으므로, 실내 온도 조절이 힘든 곳에 근무하시는 여성분이시라면 사무실에 가볍게 걸칠 수 있는 가디건이나 옷을 가져다 두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음식은 항상 따뜻하게 드시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댓글